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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참고 자료

문제

이석원은 조규현과 백승환에게 상대편 마린(류재명)의 위치를 계산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조규현과 백승환은 각각 자신의 터렛 위치에서 현재 적까지의 거리를 계산했다.

조규현의 좌표 (x1, y1)와 백승환의 좌표 (x2, y2)가 주어지고, 조규현이 계산한 류재명과의 거리 r1과 백승환이 계산한 류재명과의 거리 r2가 주어졌을 때,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좌표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 있다.

한 줄에 x1, y1, r1, x2, y2, r2가 주어진다. x1, y1, x2, y2는 -10,000보다 크거나 같고,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고, r1, r2는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수를 출력한다. 만약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개수가 무한대일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1. MySolution (164ms)

import kotlin.math.abs
import kotlin.math.pow
import kotlin.math.sqrt

/**
 * 백준 1002번 - 터렛
 */
fun main() {
    val testTime = readLine()!!.toInt()
    for (i in 1..testTime){
        findPoints()
    }
}

fun findPoints(){
    readLine()!!.split(' ').map{ it.toDouble() }.let{(x1, y1, r1, x2, y2, r2) ->
        //거리
        val d = sqrt((x1-x2).pow(2) + (y1-y2).pow(2))
        when {
            //무수히 만날 때 - 같은 위치 같은 반지름
            d == 0.0 && r1 == r2 -> println(-1)
            // 안 만나는 경우 - 외부 / 내부 / 같은 위치 다른 반지름
            d > r1 + r2 || d < abs(r1 - r2) || (d == 0.0 && r1 != r2) -> println(0)
            // 한점에서 만나는 경우 - 외부 / 내부
            d == r1 + r2 || d == abs(r1 -r2) -> println(1)
            // 두 점에서 만나는 경우
            d < r1 + r2 || d > abs(r1 - r2) -> println(2)
        }
    }
}

private inline operator fun <T> List<T>.component6(): T {
    return get(5)
}
 

핵심 : 거리 d 와 r1 / r2 관계 (두 원의 교점 개수) 

경우의 수 두 점에서 만남 한 점에서 만남 만나지 않는 경우 무수히 많음
외접 내접 외부에서 내부에서
두 중점 거리 < 반지름의 합
(d < r1 + r2)
두 중점 거리 = 반지름의 합
(d = r1 + r2)
두 중점의 거리= 반지름의 차이
(d = |r1 - r2|)
두 중점의 거리 > 반지름의 합
(d > r1 + r2)
두 중점의 거리 < 반지름의 차이
(d < |r1 - r2|
두 중점의 거리= 0 AND 두 반지름이 같은 경우
(d = 0 && r1 = r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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